Silverback9

#야생으로

Creative Coding 독학 제037일 2024년05월03일(금)

오늘부터 공부할 동영상 강의는 random walk와 Lévy flight에 관한 것이예요~^^*. 우리 처음에, 사방으로 무작위 움직임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 기억하셔요? 그것이 바로 random walk이었지요? 이번에는 동물들이 먹이를 구하러 움직일 때 나타나는 Lévy walk 또는 Lévy flight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움직임 표현을 이제는 점점 익숙해 지고 있는 벡터 방식으로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코딩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random walk의 확률적 의미를 살펴 보고, Lévy flight/walk 패턴을 보여주는 인간 사회 현상들을 살펴보기로 해요. 강의 동영상들은 아주 아주 가벼운 마음으로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가벼운 마음으로~ 편안한 마음으로~^^*

숲 속에서 자주 동일한 사람을 만나게 된 수학자는, 무작위적으로 움직이는 행동의 확률이 만들어내는 패턴을 연구하게 되었고, 신기하게도 Bell형 곡선의 분포도를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 그래서! 알지도 못하고 만나기로 약속하지 않은 사람을 같은 장소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또한, 평면 위를 움직이는 사람은 술에 취해도 자신의 집으로 돌아오지만 입체공간 속을 움직이는 새는 술에 취하면 자신의 둥지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2차원 random walk의 확률과 3차원 random walk의 확률을 분석하며 이해해 보도록 할게요.

한 곳에서 먹이활동을 하다가 아주 아주 먼 곳으로 훨훨 날아가서 다시 그 곳 주변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또 아주 아주 먼 곳으로 훨훨 날아가는 새들의 움직임은, 대부분의 동물들이 보여주는 행동패턴이라고 해요.

쇼핑센터에 들어가서 그 곳이 마음에 들면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많은 시간과 돈을 쓰고나서야 다른 쇼핑센터로 옮겨가는 사람들, 한 대학에 취업을 하면 수 년을 계속 근무하며 연구활동을 하는 교수님들도 Lévy Flight의 예이기도 하구요.

Lévy Flight에 대한 확률적 이해는, 국가방위 정책을 세우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테러리스트도 바이러스도 Lévy Flight 행동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면 위를 살아가는 우리는 집으로 반드시 돌아 오듯이, 우리가 건넨 친절함도 2차원 random walk으로 우리에게 돌아 오네요.

작고 아름다운 보석들이 서로를 연결해 내면서요~^^*.

날아갈 날개 힘을 키우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도 더 멀리 훨훨 날아갈 수도 있는 것이 3차원 random walk의 묘미인 것 같기도 하네요. 3차원 random walk와 Lévy Flight이 방향설정의 기능까지 갖추게 된다면 정말 멋진 항로를 개척해 낼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날아보겠다는 꿈을 꾼 그 첫 순간

그리고 함께 날아오르는 그 첫 순간.

11살에 처음으로 말을 하고, 18살에 처음으로 읽기를 배우고, 37살에 캠브리지 대학 교수님이 된 제이슨. 항로 설계를 도와주신 어머니와 읽기/쓰기를 도와주신 선생님들이 그와 함께 날아주셨죠~^^*

Random Walk 그리고 Lévy Walk/Flight와 이제 친숙해 진 것 같지요~? ^^*

네, 내일은 우리 본격적으로 Lévy Walk/Flight를 프로그램으로 표현해 보도록 해요~^^*

아름답고 작은 보석들에 연결되어, 우리 내일 또 만나요~^^*

넵, 꿈은 이루어 집니다!!

댓글 남기기